유니티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에뮬레이터와 연동하기
우선 나는 안드로이드 기계가 없고 현재 유니티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실제 기계가 없더라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AVD(Androuid Virtual Device)로 테스트가 가능하다고 들어서 이 방법을 찾아보았다.
우선 Android Studio를 켜서 AVD를 실행시킨다.
그리고 유니티로 돌아가서
유니티 빌드 세팅에서 Run Device 옆쪽에 보면 Refresh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준다.
자 그러면 목록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실행시킨 에뮬레이터가 잡힌다.
그러면 이제 저 에뮬레이터로 타겟 디바이스를 잡고 Build And Run을 눌러보자.
근데,,
이렇게 에러가 난다.
에러 내용은 다음과 같다.
'Google Android SDK built for x86(emulator-5554)' (내가 실행시킨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임)는 ARMv7 아키텍처를 지원하지 않아서 빌드를 할 수 없다는 내용이다.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빌드 시 ARMv7 과 ARMv64 두 가지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그런데 저 에뮬레이터는 ARM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자,, 이게 무슨 일인가,,,, 안드로이드 개발이 거의 처음이다 시피해서 잘 알지 못했다 이때까진,,
유니티에서 빌드 세팅에 Export Project 옵션을 선택하면 Android Studio에서 임포트 해서 실행이 가능한 Gradle 시스템으로 빌드를 해준다.
이 방법 또한 시도해 보았는데. 결과는 마찬가지다.
그럴수밖에 없는 게 어쨌든 구동시킬 에뮬레이터가 x86 밖에 지원을 하지 않으니 당연한 결과이다.
정보를 찾아보니 Unity2019 버전부터 x86을 없앤다고 하는데 아마 구글 플레이스토어 정책의 영향인 거 같다 플레이 스토어가 앞으로 apk를 x64로 전부 통일하기 때문에 유니티도 이에 따라가는 듯하다.
뭐 다 좋은데 그러면 나는 테스트를 어떻게 하냐의 문제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나 포럼을 쭉 훑어 봤는데 다들 나랑 비슷한 난처한 상황에 처해 있는 듯하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eleases/emulator?hl=k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RMv7 , ARM64 등을 지원하는 에뮬레이터를 업데이트 했다는 소식을 또 발견했다.
즉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업데이트 했다.
AVD Manager를 키로 새로운 디바이스를 만들어보자.
우선 x86_64를 지원하는 System image를 다운로드 받았다.
자.. 다운로드가 완료되었고 유니티에서 저놈으로 Run Device로 잡고 Build and Run 을 실행했다.
에러가 안나고 계속 빌드가 진행된다.!!
자 드디어 성공했다.
안드로이드 개발이 거의 처음이라(처음은 아닌데 거의 3~4년 전에 해본게 마지막) 바뀐 정책들 때문에 삽질을 좀 했다.
바뀐지가 얼마 되지않아서 정보도 많이 없어서 혼자 이것저것 해보다가 되었다.
다만 내 프로젝트는 3D게임이라 퍼포먼스가 엄청나게 떨어진다 한 5프레임 정도 나오는 듯하다.
어쨋든 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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