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Unity Project Android Studio Emulator(AVD) 연동하기
유니티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에뮬레이터와 연동하기
우선 나는 안드로이드 기계가 없고 현재 유니티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실제 기계가 없더라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AVD(Androuid Virtual Device)로 테스트가 가능하다고 들어서 이 방법을 찾아보았다.
우선 Android Studio를 켜서 AVD를 실행시킨다.
그리고 유니티로 돌아가서
유니티 빌드 세팅에서 Run Device 옆쪽에 보면 Refresh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준다.
자 그러면 목록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실행시킨 에뮬레이터가 잡힌다.
그러면 이제 저 에뮬레이터로 타겟 디바이스를 잡고 Build And Run을 눌러보자.
근데,,
이렇게 에러가 난다.
에러 내용은 다음과 같다.
'Google Android SDK built for x86(emulator-5554)' (내가 실행시킨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임)는 ARMv7 아키텍처를 지원하지 않아서 빌드를 할 수 없다는 내용이다.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빌드 시 ARMv7 과 ARMv64 두 가지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그런데 저 에뮬레이터는 ARM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자,, 이게 무슨 일인가,,,, 안드로이드 개발이 거의 처음이다 시피해서 잘 알지 못했다 이때까진,,
유니티에서 빌드 세팅에 Export Project 옵션을 선택하면 Android Studio에서 임포트 해서 실행이 가능한 Gradle 시스템으로 빌드를 해준다.
이 방법 또한 시도해 보았는데. 결과는 마찬가지다.
그럴수밖에 없는 게 어쨌든 구동시킬 에뮬레이터가 x86 밖에 지원을 하지 않으니 당연한 결과이다.
정보를 찾아보니 Unity2019 버전부터 x86을 없앤다고 하는데 아마 구글 플레이스토어 정책의 영향인 거 같다 플레이 스토어가 앞으로 apk를 x64로 전부 통일하기 때문에 유니티도 이에 따라가는 듯하다.
뭐 다 좋은데 그러면 나는 테스트를 어떻게 하냐의 문제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나 포럼을 쭉 훑어 봤는데 다들 나랑 비슷한 난처한 상황에 처해 있는 듯하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eleases/emulator?hl=k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RMv7 , ARM64 등을 지원하는 에뮬레이터를 업데이트 했다는 소식을 또 발견했다.
즉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업데이트 했다.
AVD Manager를 키로 새로운 디바이스를 만들어보자.
우선 x86_64를 지원하는 System image를 다운로드 받았다.
자.. 다운로드가 완료되었고 유니티에서 저놈으로 Run Device로 잡고 Build and Run 을 실행했다.
에러가 안나고 계속 빌드가 진행된다.!!
자 드디어 성공했다.
안드로이드 개발이 거의 처음이라(처음은 아닌데 거의 3~4년 전에 해본게 마지막) 바뀐 정책들 때문에 삽질을 좀 했다.
바뀐지가 얼마 되지않아서 정보도 많이 없어서 혼자 이것저것 해보다가 되었다.
다만 내 프로젝트는 3D게임이라 퍼포먼스가 엄청나게 떨어진다 한 5프레임 정도 나오는 듯하다.
어쨋든 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