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이야기

[Unity] 유니티에서 IOS빌드하기 2021Ver, Xcode빌드, IOS Simulator 실행하기

Kim_Jack 2021. 2. 13.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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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IOS 빌드하기 Xcode에서 빌드하기, IOS Simulator 테스트하기 

 

현재 하고있는 프로젝트에서 IOS로 빌드하기 위해 했던 저의 시도들과 방법들을 공유한다.

 

우선 정리를 잘해놓으신 블로그를 참고하며 진행했다.

 

추가적으로 저의 삽질 또한 정리했으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우선 가장 필수적으로 Mac, Apple개발자 계정이 필요하다.

 

 

https://developer.apple.com/

 

Apple Developer

There’s never been a better time to develop for Apple platforms.

developer.apple.com

개발자 등록은 해당 사이트에서 진행하면 된다.

가격은 1년에 약 100$ 등록 후 애플에서 이메일이 오며 확인이 끝나면 그때부터 사용이 가능하니 미리 준비해놓으면 좋다.

 

개발자 등록 후 사용하고 있는 맥북을 애플에 개발 디바이스로 등록하는 또 하나의 절차가 필요하다. 

관련 절차는 해당 블로그를 보며 진행했다. 

https://blog.naver.com/eastfever5/221949147733

 

애플 개발자 계정 사용법 - iOS 인증서 + 프로비저닝, 2020년

올해부터 iOS빌드할 일이 많아지고, 그와 동시에 블로그 글도 열심히 작성하다보니 자연스럽게 iOS관련...

blog.naver.com

출처 : https://blog.naver.com/eastfever5/221949147733

 

다른 맥으로 빌드를 하려면 또 따로 Dev Center에 등록을 해줘야 한다.

 

위에 절차를 무사히 끝냈다면 해당 프로비저닝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정보를 Unity Project에 입력을 해주면 된다.

 

Project Setting -> Player -> Other Settings

 

이제 IOS로 빌드가 가능해진다. 

 

빌드를 하고나면 Xcode프로젝트 파일이 아웃풋으로 나올 것이다.

 

해당 프로젝트 파일을 열어보자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연결되어 있는 디바이스가 잡힌다. 

나도 내 아이폰을 연결했는데 케이블이 불량이라 잡히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시뮬레이터로 테스트를 했다.

 

여기서 나는 삽질을 좀 했다. 

 

그 내용을 정리해볼 테니 혹시 같은 삽질을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

 

Unity IOS Simulator 시뮬레이터로 테스트하기 

그리고 시뮬레이터에서 느리지 않고 쾌적한 테스트를 위해 Metal API Validation을 꼭 체크해주자.

해당 기능을 체크하지 않으면 시뮬레이터가 무척 느리고 렉이 심할 것이다

 

Project Setting -> Player -> iOS -> Metal Editor Support/Metal API Validation

 

그리고 Meatal API 빌드는 Unity 2020으로 해야 가능하다. 버전이 낮은 사람들은 업그레이드를 하길 권장한다.

 

 

그리고 조금 아래에 Target SDK가 있는데 여기를 꼭 Simulator SDK로 잡아줘야 한다.

해당 기능으로 잡지 않으면 Xcode에서 시뮬레이터 디바이스 목록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시뮬레이터 디바이스 목록이 쭉 나와야 정상이다. 

 

자 이제 원하는 디바이스 모델로 잡고 빌드를 해보자.

 

잘 되다가 혹시 플러그인에서 에러가 나면서 빌드가 실패가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나는 그랬다.. 처음에 나는 프로젝트에서 플러그인 부분이 누락이 되거나 깨진 줄 알고 삽질을 좀 했는데 

 

구글링을 해보니 간단한 문제였다.

 

빌드를 하면 Xcode 프로젝트 파일과 같이 xcworkspace라는 확장자 파일이 같이 빌드가 돼있는데, 

해당 파일로 Xcode를 실행하고 빌드를 하면 문제가 없이 빌드가 된다.

 

 

xcworkspace는 프로젝트와 정적 라이브러리를 분리해서 사용하기 위해 도입된 기능이라고 한다.

Xcode에는 CocoaPods라는 관리 도구가 있고 이 CocoaPods를 쓰는 프로젝트는 cxworkspace로 빌드해야 문제가 없다고 한다.

 

아마 내 프로젝트는 GoogleAdmob를 사용하는데 이게 내부적으로 CocoaPods를 쓰는 거 같다. 

여튼 에러가 난다면 xcworkspace로 빌드를 해보자 ! 

 

 

Unity Android Simulator 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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